Ashneer Grover: Bitter BharatPe의 불화

Ashneer Grover 인도의 기업을 걱정

Ashneer Grover

그가 공동 설립한 회사에서 유명한 인도 기업가의 사임은 인도의 호황을 누리고 있는 신생 기업 부문에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가치가 10억 달러가 넘는 기술 신생 기업인 최소 두 개의 유니콘 창업자인 Ashneer Grover는 자신이 설립한 회사 이사회에서 대중의 반발을 받은 후 인도에서 가장 유명한 핀테크 기업 중 하나인 BharatPe의 전무 이사직을 지난주 사임했습니다.

기업가 지망생이 투자자 패널에게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인도판 리얼리티 쇼인 Shark Tank India의 심사위원으로서
Mr Grover의 거친 행동은 12월부터 그를 화두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1월에 그는 유출된 전화 통화로 인해 그가 미용 스타트업 Nykaa의 공개 주식 매각에 투자할 수 있도록 자금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은행 직원을 학대했다는 혐의로 이어진 후 강력한 언론 조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에드테크 대기업 Byju의 아찔한 상승의 이면
Koo: 글로벌 야망을 가진 인도의 트위터 대안
그 이후로 BharatPe의 이사회는 그가 자금을 남용하고 회사 자금을 빼돌려 “호화로운 생활 방식”을 추구했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로버는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그로버는 그의 편지에서 “우리를 마음대로 잘라낼 것”이라고 말했다.

Ashneer

BBC는 기업 전문가들과 이야기를 나눴는데 사기 혐의가 제기된 그로버의 사례는 인도의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발생한 일탈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는 이 나라의 신생 기업가와 투자자가 연루된 일련의 추악한 공개 언쟁 중 가장 최근의 일에 불과합니다.

인도의 기업

몇 년 전 부동산 검색 포털인 Housing.com의 Rahul Yadav는 이사회에 그들이 합리적인 토론을 “지적으로 능력이 없다”고 말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 이후로 올라(Ola) 및 플립카트(Flipkart)와 같은 대형 신생 기업은 설립자가 통제를 위해 투자자와 싸우는 것을 보았습니다. 인도의 신생 생태계는 고위험 게임이 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쏟아지는 유동성 덕분에 인도의 신생 기업은 작년에 280억 달러를 기록하여 43명의 새로운 유니콘을 탄생시켰고 여러 인터넷 기업가를 하룻밤 사이에 백만장자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현기증 나는 평가와 맹렬한 거래 성사는 창업자-기업가, 투자자 및 이사회 사이에 긴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벤처 펀드 Aarin Capital의 회장인 TV Mohandas Pai는 “더 많은 자금이 조달되고 설립자의 지분이 줄어들면서 마찰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설립자와 투자자는 이해관계가 일치한다고 그는 주장합니다.

“때때로 그들은 [창립자]가 소수 지분만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혼자 있을
때는 괜찮습니다. 하지만 역할이 바뀌면 관행을 바꿔야 합니다. 점점 더 그렇습니다.”라고 Mr. 펀드가 인도의 가장 가치
있는 스타트업인 에드테크 대기업 Byju’s의 초기 투자자인 Pai. 아직 사모펀드를 조성하지 않은 중개 회사 Zerodha의
설립자이자 CEO인 Nithin Kamath는 지분이 너무 희석되면 “짧게 변경”됩니다. 그는 이에 대해 경고합니다.

“그들은 게임에서 더 많은 스킨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신생 창업자들이 결국 결국에는 한 자릿수 지분을
보유하는 것은 사업을 운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직원이 되는 것과 같습니다.”라고 Kamath는 말합니다.